2012년 3월 5일 월요일

3장. FTP? Editor? Terminal?

지난 줄거리 - 2장을 통해 서버를 구매했다
주저리 - 제가 프로그램을 짤 때의 마음가짐, 열심히 고민해서 만든 후 기도합시다.


1. 서버와의 대화가 필요해
서버를 사서 기쁘긴 한데 도대체 이 애랑 어떻게 대화를 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서버와 대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보시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OS별로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기능도 상이하기 때문에 편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된다고 이야기드리고 싶구요. 단지 제약사항을 먼저 이야기드리려 합니다. 

2. SFTP로 접속합니다. 
FTP파일을 서버로 보내고 받기 위해 만들어진 규약입니다. 여기에 약간의 보안규칙이 추가된 규약이 SFTP입니다. SFTP는 22번 포트를 통해 통신합니다. 그냥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22번길을 이용한다 라고만 생각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SFTP를 이용할 수 있는 Editor가 필요하겠습니다. 제 맥북에어에서는 Coda라는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구요. IBM에서는 UltraEdit이라는 프로그램이 이 SFTP를 지원한다고 하는군요.

일반적으로 FTP프로그램은 파일을 옮길때에 사용하구요(보통 동영상 복사할때 사용해 보신 분들이 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FTP가 지원되는 Editor는 서버에 있는 파일을 읽어서 바로 수정 후 서버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ditor를 이용해서 SFTP에 접근하기 위해서 
- 접근할 서버 
- 유저의 이름
- 비밀번호
- 포트
- 프로토콜
을 체워넣어야 하는데요.
쉽게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 접근할 서버 : xxxxx.cafe24.com
- 유저의 이름 : root
- 비밀번호 : 2장때에 서버구매할때에 임시 root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있었을껀데요. 즉, ID : root 그리고 비밀번호는 그 때에 입력한 비밀번호가 되겠습니다.  
- 프로토콜/포트 : SFTP를 설정하시면 기본적으로 22번길을 열어줄겁니다. 그냥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에 접속을하시면 큰 문제없이 드디어 구매하신 서버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리눅스에 익숙하신 분들은 터미널을 사용하실 수도 있고 자신의 컴퓨터에서 작업한것을 통째로 파일째 옮기시려는 분들은 그냥 FTP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방법은 모두 똑같으나 그 이후의 방법이 조금 다르므로 오늘은 접근을 하는 부분까지 성공하시면 마음편하게 일단 오늘도 하나의 허들을 뛰어넘었다 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숙제
서버 접근에 성공하시면 수 많은 디렉토리(폴더)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 안에서 열심히 검색을 하셔서 html이라는 폴더가 어디 있는지 찾아보세요. 4장에서는 이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될 겁니다.


-----------------------------
RankToy.com - Click and cast Your vote
Fairedu.com - Photo card book for your childr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